신학계에 미치는 영향력 또한 그만큼 컸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심지어 그의 제자들까지도 스승인 불트만을 비판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불트만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관심은, 상당히 빛나가 버린 그의 신학적 방법론에 집중되어 있는 듯하다. 그 이유는, 그가 역사주의적 입장에 서 있
불트만은 신학 언어가 인간 구원에 결정적인 구원 사건이 되는 가를 보이는데 자신을 헌신한 사람이었다. 불트만의 신학과 역사관을 살펴보고 그의 신학과 역사관을 평가하고자한다.
본론
1.불트만의 실존론적 신학불트만은 성서의 메시지를 어떻게 현대인들에게 전달하고 또 의미를 갖게 할 것
신학 전통의 구사에 대한 탄복을 마지 않는 한 사람으로서의 견해 차이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판넨베르크는 바르트와 불트만(Rudolf Bultmann)이 일종의 자의성(自意性)과 주관주의에 빠져 있다고 생각했다. 계시라는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개념에만 매달리게 될 때 신학은 변두리로 밀려 나간 초라한
예수 그리스도 이후 이 천년의 신학은 형이상학 내지 관념론의 지평에서 논의되어 왔으나 오늘날의 신학은 새로운 지평에로 옮겨지고 있다. 곧 역사학, 사회학 자연과학 등이 신학의 새로운 지평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역사라는 지평은 다른 지평을 통합할 만큼 보다 넓은 지평이며 또한 성